본문 바로가기

보험정보

종신보험 가입요령 팁

안녕하세요 류군정보몰 입니다.

종신보험을 가입하시려는분중 아직 종신보험을 어떻게 가입해야 좋은지..

잘 모르시겠는분들이 많으실꺼예요.

지금부터 종신보험에 대해 알아보고 가입요령을 알아볼께요.

 

사람의 목숨은 언제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는 일이죠.
언제 닥칠지 모를 위험으로부터 우리의 생명을 보장 받을 수 있는 대비책이 있어야 할것입니다.
그중 한가지 방법이 종신보험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가입을 고려하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종신보험 가입시 몇가지 정보를 드릴까합니다.


1. 종신보험이란?
어떠한 형태의 사망이든 사망보험금이 지급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각종 특약 선택시 질병, 재해 등 필요한 보장도 추가로 보장받을 수 있는 맞춤형상품입니다.

2. 종신보험 가입요령
1)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게 유리하다.
종신보험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망에 대한 위험률이 높아져서 보험료가 비싸집니다.
보험나이라는 것이 적용되서 하루차이로 보험료가 올라갈수도 있습니다.

2) 건강하다면 건강체로 설계하는것이 유리하다.
종신보험은 일부 상품에서 건강하다는 진단을 받고 가입하면 건강체 할인으로 일반 표준체보다 10~20% 저렴하게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건강체 조건이 되는지 확인해야하며 건강체가 안되면 표준체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만일 표준체로도 가입이 되지 않는다면 무심사보험에 가입하면 종신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3) 기존가입보험 진단한 후 자신만의 종신보험을 설계해야한다.
사람은 각자 처한 상황이 모두 달라서, 자신이 현재까지 준비한 자금과 향후에 필요한 자금(결혼, 주택, 교육, 생활자금 등)의 재정설계를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종신보험을 설계하도록 해야합니다.
기존에 가입한 보험이 있을 경우에 기존에 가입한 보험의 내용이나 보험료등을 감안하여 종신보험의 가입금액을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4) 자신에게 맞는 특약을 선택해야 한다.
종신보험의 주요내용은 사망을 종신토록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여기에 자신에게 필요한 사고보장과 암, 질병 등의 특약을 일정기간 추가로 선택하면 하나의 상품으로 통합하여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죠.
기존에 가입한 보험이 있는 경우 중복되지 않게 특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약별 보장기간도 각각의 특성에 맞게 보장기간을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특약으로는 정기특약, 재해, 입원, 질병, 암, 수술 관련특약 등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생존치료시 필요한 보장은 특약보다 민영의료보험이나 일반건강보험에 가입하는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5) 세테크설계도 고려해야 한다.
종신보험은 보장성보험으로 연간 100만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망시 유족을들 위한 상속자금이나 상속세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재산을 부동산으로 소요한 경우 상속세 때문에 부동산을 처분하게 되나, 종신보험을 가입했다면 사고를 당했을 때 나오는 보험금을
상속세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을 처분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6) 종신보험 가입 후 중도해약을 하지 않는것이 좋다.
종신보험은 종신토록 가입한 금액만큼의 사망보험금을 보장받기 때문에 언제든지 가입한 금액을 받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가입한 계약은 계속 유지하는게 유리합니다.
만일 중도에 해약을 하게 되면 대부분 손해를 보게되며 어쩔수 없이 해약을 하게될 경우에는 약관대출이나 감액제도 등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겠습니다.
보험계약의 만기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보험계약자가 불시에 사망해도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상속세를 낼 현금이 부족해 집이나 땅 같은 다른 상속 물건을 팔아 돈을 마련해야 하는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는 말이죠.


3. 현명한 노후대책은 종신보험으로
혹시 모를 불의의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한가정의 가장이 사망했을 경우 남아있는 가족들은 살아갈 길이 막막해 집니다.
또한 충분한 재산이 있더라도 유족들에게는 상속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종신보험의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상속세와 연결한 일종의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외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종신보험이 사후 상속세를 지불할 수 있는 합법적인 자금마련의 통로로 이용되어 왔다고 하네요.

죽음은 현실입니다.
남겨진 이들의 삶도 현명하게 대처할 방법이 필요하겠죠.
상황이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종신보험의 선택에 있어서 전문가들과의 상담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종신보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는지요?

종신보험은 필수보험이라고도 할수있는 보험이므로, 자세히 알아보고 가입하세요.

 

 

'보험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보험 " 원스톱 암보험 "  (0) 2013.04.09
오토바이 종합보험 알아보기  (0) 2013.04.09